성공투자 재테크

2차전지 전고체 배터리 관련주...꿈의 배터리

SB리치퍼슨 2025. 2. 26. 18:47

2차전지 전고체 배터리 관련주...꿈의 배터리

안전성·배터리용량 대폭 향상..'꿈의 전지'로
국내 배터리 3사 개발중..삼성SDI '27년 양산 목표

 

전고체 배터리는 기존 리튬이온 배터리의 액체 전해질을 고체로 대체하여 안정성과 에너지 밀도를 향상시킨 차세대 배터리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전고체 배터리는 양극과 음극 사이에서 이온을 전달하는 전해질을 기존의 액체가 아닌 고체로 대체한 차세대 배터리입니다. 이는 기존 리튬이온 배터리의 약점으로 꼽히는 폭발 및 화재 위험을 줄이고, 배터리의 용량과 수명까지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기술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고체 전해질은 크게 황화물계, 산화물계, 고분자(폴리머)계의 세 가지로 나눠집니다.

산화물계 전해질은 저항이 높아 소형 배터리에 주로 사용되며, 주로 웨어러블 기기 같은 작은 전자기기에 적합합니다. 고분자계 전해질은 액체 전해질 기술과 유사해 제조 공정이 기존 리튬이온 배터리와 비슷하고, 이로 인해 비용 경쟁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황화물계 전해질은 세 가지 중 가장 높은 이온 전도도를 보유하고 있으며, 고에너지 밀도 구현이 가능해 전기차 배터리에 최적화된 기술로 평가됩니다. 현재 많은 연구가 황화물계 전해질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전고체 배터리는 인화성 액체가 사용되지 않기 때문에 폭발과 화재 위험이 적습니다. 또한 고체 전해질은 기존 배터리의 분리막 역할도 수행하며, 전해질이 손상되더라도 형태를 유지할 수 있어 리튬이온 배터리보다 훨씬 안전합니다.

기술적인 강점은 이뿐만이 아닙니다. 전고체 배터리는 배터리의 용량 확대와 크기 축소를 동시에 실현할 수 있습니다. 이론적으로 1회 충전 시 800km 이상 주행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꿈의 배터리’라 불립니다.

LG에너지솔루션 전고체배터리

그러나 전고체 배터리는 아직 개발 초기 단계입니다. 양산을 위해 해결해야 할 과제도 많습니다. 특히 전해질과 양극, 음극이 맞닿은 계면 접촉 저항을 최소화해야 하고, 전해질과 전극의 접촉 면적을 최대화하는 기술이 필요합니다.

초기에는 산화물계, 고분자계 전고체 배터리가 제조 공정이 비교적 단순하고 대중화 가능성이 높아 먼저 시장에 나올 것으로 예상됐습니다. 그러나 최근 황화물계 전고체 배터리가 주목받고 있으며, 삼성SDI를 중심으로 황화물계 배터리의 상용화 기대감이 커지고 있습니다.

삼성SDI 전고체배터리

국내 배터리 3사는 전고체 배터리 개발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삼성SDI는 2023년 말 전고체 배터리 사업화 추진팀을 신설하고, 파일럿 라인을 구축해 완성차 업체 3곳에 샘플을 제출했습니다. 2024년 '인터배터리' 행사에서는 2027년 전고체 배터리 양산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2026년 고분자계 전고체 배터리, 2030년 황화물계 전고체 배터리 양산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특히 미국 UCSD와의 공동 연구를 통해 리튬 금속 음극재를 마이크로 실리콘으로 대체해, 상온에서도 빠르게 충전할 수 있는 기술 개발에 성공한 바 있습니다. SK온은 미국 솔리드파워에 360억 원을 투자해 황화물계 전고체 배터리 공동 개발에 나섰습니다. 2026년까지 배터리 용량을 60Ah까지 늘려 전기차 탑재가 가능한 수준으로 만든다는 계획입니다.

 

자동차 업체들도 전고체 배터리 상용화 계획을 구체화하고 있습니다. 현대차는 2025년 전고체 배터리 탑재 전기차 시범 양산을 시작으로, 2030년 본격 양산 계획을 밝혔습니다. BMW는 2025년 전고체 배터리 시제품을 선보이고, 2030년 전고체 배터리 전기차 양산을 추진합니다. GM은 미국 전고체 배터리 기업 SES에 투자하며 미래 배터리 시장 선점을 위한 전략을 가속화하고 있습니다.

hyundai all-solid-state battery

전고체 배터리는 기존 배터리의 한계를 뛰어넘는 차세대 기술로, 배터리 시장에 큰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됩니다. 특히 전기차 시장의 급성장과 함께 전고체 배터리의 상용화 시점이 점차 구체화되고 있어, 관련 기업들의 기술 개발과 상용화 로드맵에 대한 관심이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앞으로 황화물계 전고체 배터리를 중심으로 국내외 배터리 기업들과 완성차 업체들의 기술 경쟁이 치열해질 것으로 보이며, 전고체 배터리 시장은 차세대 에너지 산업의 핵심으로 자리 잡을 것입니다. 

2차전지 전고체배터리 관련주에 대하여 살펴보겠습니다.
관련 테마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주요 정보만 체크합니다.
또, 핵심 유망주가 아니라도 테마에 올라타 급등할 수도 있고 여기에 포함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제가 다 챙기지는 못해서 ....🙏🏻


📚 2차전지 전고체 배터리 관련주

이들 기업은 전고체 배터리 기술 개발과 상용화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어, 관련 시장의 성장과 함께 주목할 만한 종목으로 관심을 가져볼 만 합니다.

🥇 삼성SDI

    ➞ 전고체 배터리 상용화를 목표로 연구를 진행하고 있는 주요 배터리 제조사.
    ➞ 삼성전자 종합기술원과 함께 2027년 상용화를 목표로 전고체배터리 개발 중.

🥇 LG에너지솔루션

    ➞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 시장에서 선도적인 위치.
    ➞ 미국 샌디에이고 캘리포니아대(UCSD)와 함께 상온(25도 수준)에서 황화물계 전고체 배터리 개발.

🥇 이수스페셜티케미컬

    ➞ 전고체 배터리의 고체전해질의 원료인 황화리튬(Li2S)을 생산. 전고체 배터리의 핵심 소재를 공급. 

🥇 레이크머티리얼즈*

    ➞ 전고체 배터리용 황화리튬(Li2S) 소재 개발을 완료.

🥇 대주전자재료*

    ➞ 실리콘 음극재를 생산. 전고체 배터리의 성능 향상에 기여.

 

💎 한농화성

    ➞ 전고체 배터리의 고분자 전해질 핵심 요소인 가소제 및 가교제를 개발. 국책과제에 한국화학연구원 등과 참여.

💎 엘앤에프

    ➞ 전고체 배터리에 사용되는 단결정 양극재를 개발. (양극재는 배터리 수명 좌우)

💎 아바코*

    ➞ 전고체 이차전지의 고체 전해질을 고속으로 증착하는 공정 및 장비를 개발. (생산 효율성 기여)
    ➞ 한국과학기술원 등과 함께 고안정성 극한환경용 전고체전지 핵심기술 개발 중. 

💎 티에스아이*

    ➞ 고체 전해질 생산업체인 씨아이에스와 협력하여 고체 전해질 생산라인을 개발 및 제작 중.

💎 덕산테코피아

    ➞ 전고체 배터리 제조업체인 세라믹 산화물 기반 전고체배터리를 개발 중인 세븐킹에너지(68.1%) 지분 보유.
    ➞ 세계 최초로 무분리막 전극일체형 전고체 배터리를 개발.

 

📌  당장 전고체 배터리 핵심 매출 기업은 아니지만, 기술력과 시장 흐름상 향후 유망할 가능성이 높은 종목들입니다.

💰 씨아이에스*
    ➞ 황화물계 전고체 전해질 생산 자회사인 씨아이솔리드를 흡수 합병.
    ➞ 2차전지 제조 공정 장비 업체로, 전고체 배터리용 코팅 및 슬리팅 장비 개발 진행 중.

💰 포스코퓨처엠
    ➞ 전고체 배터리용 고니켈계 양극재 & 실리콘계 음극재 연구 중.
    ➞ 현재는 리튬이온 배터리 소재 매출 비중이 압도적.
💰 삼성전기
    ➞ MLCC(적층세라믹콘덴서) 제조 강자로, 전고체 배터리 내부 전자 부품 공급 가능.
    ➞ 삼성SDI, LG에너지솔루션 등과 협력 가능성이 있음.
💰 SKC
    ➞ 전고체 배터리용 고체 전해질 및 분리막 기술 보유.
    ➞ 전고체 배터리 양산 시 분리막 시장에서 수혜 예상.
💰 이엔에프테크놀로지*
    ➞ 전고체 배터리의 필수 소재인 전해질 및 바인더 연구 중.

🏷  전고체 배터리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는 종목입니다.  향후 유망할 가능성이 있는 종목들입니다.

🍯 SK이노베이션
    ➞ 미국의 전고체 배터리 전문 기업 솔리드파워(Solid Power)와 협력.
🍯 SK아이이테크놀로지
    ➞ 황화물계 고체 전해질 개발 중.
🍯 테이팩스
    ➞ 전기차 배터리용 테이프와 필름을 제조. LG화학 등이 참여하고 있는 전고체전지 관련 국체과제인 '중대형 전고체 리튬이차전지용 유무기 하이브리드 고체전해질' 프로젝트 이력 보유.
🍯 하나기술*
    ➞ 전고체 배터리 제조 장비를 개발. 신기술 장비로 자체 특허 패킹 기술이 적용된 전고체전지용 하이브리드 등압 프레스 장비 등이 있음.
🍯 이수화학
    ➞ 석유화학제품·정밀화학제품을 공급. 국내 유일 전고체 배터리용 황화물계 고체전해질 원료인 황화리튬(Li2S)를 개발·생산.

🍯 롯데에너지머티리얼즈
    ➞ 전기차 배터리용 동박 제조 기술을 바탕으로 황화물계 고체 전해질을 개발 중.
🍯 원준*
    ➞ 포스코케미칼의 양극재와 음극재 생산라인에 열처리솔루션 장비(소성로)를 공급. 열처리솔루션은 전고체전지 등 다양한 공정에 활용.

🍯 엘티씨*
    ➞ 수소연료전지에 들어가는 고체산화물연료전지(SOFC) 전해질 개발 완료. SOFC는 연료전지 내에서 연료극의 수소가스와 공기극의 산소가스가 만나는 것을 차단하는 역할을 수행.

🍯 EG*
    ➞ 국책과제 ‘전고상 전지용 고전압·고용량 양극 및 고용량 음극 기술 개발’을 통해 전고체 전지용 폴리에테르 기반 고분자 리튬 전고상 고분자 전해질과 양극활물질과 고체전해질로 이뤄진 복합 양극 제조 기술 등을 연구 중.

🍯 동화기업*
    ➞ 2차전지 소재인 전해액을 생산하는 파낙스이텍을 인수했으며, 전고체배터리용 전해액 등을 개발하기 위해 중앙연구소 설립. 또한 전고체 배터리용 전해액 연구 국책과제 수행.

🍯 석경에이티*
    ➞ 나노기술 전문업체로, 붕화물계인 ‘Boracite’ 결정구조를 갖는 새로운 리튬이온 전고체전지용 전해질 개발에 성공.
🍯 제일엠앤에스*
    ➞ 국내 최다 믹서 라인업을 구축하고 건식 전극·전고체용 믹싱 장비 보유.

🍯 엔시스*
    ➞ 전고체 배터리용 검사장비를 개발. 삼성SDI가 조성한 기흥 파일럿 라인에 장비를 납품.

🍯 미래컴퍼니*
    ➞ 2024년까지 삼성SDI가 지원하는 전고체배터리 셀 제조 장비 과제를 수행 중이며 공정 최적화 및 불량 검출을 위한 ‘균일 가압 장비’를 개발 중.

🍯 유일에너테크*
    ➞ 현대차에 전고체 배터리 조립 장비를 단독 수주한 이력. 현대차 그룹이 전고체 배터리 라인을 오는 3월 본격 가동.

🍯 이브이첨단소재*
    ➞ 전고체 배터리 전문 제조업체 대만기업 프롤로지움 테크놀로지와의 협력을 통해 차세대 배터리 기술 확보. 프롤로지움 테크놀로지는 전고체배터리 양산 중.

🍯 천보*
    ➞ 천보, 포스코와 배터리 핵심소재 협력.

🍯 레몬*
    ➞ '용량 1.5배, 수명 5.5배' 차세대 전고체 전지 개발 성공

🍯 민테크*
    ➞ 총 73억원 규모 배터리 검사 장비 공급 계약 체결

🍯 코윈테크*
    ➞ 지난 4분기 국내 고객사에 전고체 배터리 장비 공급. 2차전지 소재 및 엔지니어링업체 탑머티리얼의 모회사.

🍯 나인테크*
    ➞ 3분기 양상 예정 전고체 배터리 필름 양산(에너지11 지분15.23보유) 및 필름 양산 장비 개발 참여.

🍯 미코*
    ➞ 차세대 전고체 배터리용 전해질인 산화물계 전해질을 자체 연구개발 중.

 

투자 판단은 독자님의 몫이지만 이 정보가 도움이 되실 꺼라 생각합니다.
성공투자👍 하십시오.


#2차전지 #전고체배터리 #전고체배터리관련주 #황화물계 #산화물계 #고분자폴리머 #황화물계전고체배터리 #산화물계전고체배터리 #고분자계전고체배터리 #차세대배터리 #리튬이온배터리약점보완 #폭발화재위험감소 #배터리용량수명개선 #꿈의배터리 #삼성SDI #LG에너지솔루션 #SK온 #이수스페셜티케미컬 #레이크머티리얼즈 #대주전자재료 #한농화성 #엘앤에프 #아바코 #티에스아이 #덕산테코피아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