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금융

종합소득세 신고, 퇴사했는데 어떻게 하죠?

by SB리치퍼슨 2022. 5. 6.

종합소득세 신고, 퇴사했는데 어떻게 하죠?

작년에 퇴사하는 바람에 연말정산을 못했는데요. 어떻게 하죠?

원천징수영수증을 제출하지 못해서 연말정산을 하지 않은 분들은 '중도퇴사자연말정산'이라고해서 매년 5월 종합소득세 신고와 납부를 통해서 연말정산을 하실 수 있습니다.
종합소득세 기간에 신고를 하기 위해서도 전 직장의 원천징수영수증이 필요합니다.
그렇다고 껄끄럽게 퇴사한 회사에 연락을 해야하나요.
아닙니다.

지급명세서 조회

국세청 홈택스에 [공인인증서 로그인 후 > My 홈택스 > 지급명세서 등 제출내역]을 들어가시면 쉽고 빠르게 조회가 가능합니다.

[My 홈택스] 페이지에서 '연말정산•지급명세서' 메뉴를 선택하고 '지급명세서 등 제출내역'을 선택합니다.

 

'지급명세서 등 제출내역' 목록에서 귀속년도의 근로소득지급명세서의 '보기' 버튼을 클릭하여 조회합니다.

 

이전 회사에서는 개인의 지출 내역을 알 수 없기 때문에 퇴사자에 대해 기본공제만을 적용해 연말정산을 합니다.
원천징수영수증과 국세청의 간소화 자료, 그리고 개인의 사정에 따라 추가 공제 항목 등의 영수증, 자료 등만 준비하시면 종합소득세 신고도 홈택스에서 금세 마무리 할 수 있습니다.

종합소득세 신고/납부

상단의 메뉴 신고/납부에 마우스를 올리면 '종합소득세'가 보이는데요. 선택해주세요.

 

다음, '세금신고' 의 신고서작성에서 '근로소득 신고'를 선택하고 '정기신고'를 선택합니다.

 

기본사항 입력 화면에서 
주민등록번호 우측의 '조회' 버튼을 클릭합니다.

 

"신규입력하시겠습니까?"에 ""를 선택합니다.
이제 '연말정산 불러오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근로소득 불러오기 창이 열리면, 본인에게 해당되는 근로소득 '급여'와 '공제'를 선택하고 '위 내용대로 적용하기'를 클릭합니다.

 

기본사항을 입력하고 '저장후다음이동'버튼을 클릭합니다.

'근로소득신고서' 화면에서 

각 항목에서 수정할 내용이 있다면 '입력/수정하기' 버튼을 클릭하여 수정합니다.
다른 경우는 '33.건강보험료' 와 같은 항목에는 '계산기'라는 버튼이 있습니다.
이 버튼 클릭하여 항목을 계산 및 적용합니다.
여러 항목에 걸쳐 보이는 '계산기'버튼을 확인하여 추가/변경 사항을 적용하여 반영합니다.
마지막에 환급받을 계좌를 입력하고 '신고서 작성완료'를 선택합니다.

다음이 제출단계인데 
제출하고 나면 수정이 어렵습니다.

제출하기 전에 신고할 내용을 다시 한 번 확인합니다.

신고할 내역이 맞다면 아래 사항을 읽어보시고 '개인정보 제공동의'를 수락하여 '신고서 제출하기'를 클릭하면 종합소득세신고가 완료됩니다.

잘 따라 오셨나요?

잘 완료되었다면 정말 수고가 많으셨습니다.

혹시라도 올해 반영을 못 한 것이 있다면
'세금신고' 의 신고서작성에서 '근로소득 신고'에서 '경정청구'로 이동하여 공제와 같은 내역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또는, 다음해에 추가하여 반영하실 수 있으니 너무 염려마시구요.


#국세청 #종합소득세 #종합소득세신고 #연말정산 #원천징수영수증 #퇴사 #중도퇴사자연말정산 #근로자종합소득세신고 #직장인 #5월의보너스 #퇴직자연말정산 #이직자연말정산 #종소세 #경정청구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