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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 과학

스탠퍼드 교도소 실험..약자에게 잔인해지는 권력자

by SB리치퍼슨 2023. 12. 12.

스탠퍼드 교도소 실험..약자에게 잔인해지는 권력자

 

권위에 따른 복종과 권력의 영향력

스탠퍼드 교도소 실험(Stanford Prison Experiment)은 1971년에 미국의 스탠퍼드 대학교에서 진행된 사회심리학 실험으로, 교도소 환경을 시뮬레이션하여 감옥 내 상호작용에 관한 연구를 목적으로 하였습니다.

⚀ 개요

스탠퍼드 감옥 실험은 1971년 필립 짐바르도 교수가 주도한 심리학 실험으로, 무작위로 24명의 대학생들을 죄수와 교도관 역할로 나누어 가짜 감옥 환경에서 6일 동안 진행되었습니다. 이 실험은 교도소 내 상호작용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시작되었으나, 예상을 뛰어넘는 폭력적이고 부당한 상황으로 조기 종료되었습니다.

실험 참가자들은 자신의 역할에 쉽게 적응하며 교도관들은 권력을 남용하고 가혹한 행동을 보였습니다. 실험 중에는 참가자 중 2명이 심리적 고통으로 인해 조기 탈락했고, 실험은 예상보다 빠르게 중단되었습니다. 이 실험은 교도소 환경이 개인의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보여주며, 참가자들의 행동과 실험의 도덕성에 대한 논란을 불러일으켰습니다.

실험은 논란이 많았고, 그 후 아부 그라이브 수용소에서의 포로 학대 사건과 연결되며 짐바르도의 실험에 대한 관심이 다시 살아났습니다. 실험의 윤리적 문제와 결과의 해석은 여전히 학술적 논의와 논쟁의 대상이며, 촬영된 실험 영상에 대해서도 의문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 목표

스탠퍼드 감옥 실험에서 짐바르도와 그의 팀은 감옥 내 상호작용을 이해하기 위해 대학생 24명을 죄수와 교도관 역할로 나누어 실험을 진행했습니다. 실험 참가자들은 각각 15달러의 일당을 약속받고 2주 동안 '감옥'에서 생활할 것으로 예상되었습니다. 실험 참가자들은 심리적 안정성과 이전 범죄 또는 약물 남용과는 무관한 대학생들로 선별되었으며, 실험 환경은 스탠퍼드 대학 심리학과 건물의 지하에 구축되었습니다.

짐바르도는 참가자들이 그가 원했던 방향 감각 상실(disorientation), 자아감 상실(depersonalisation), 몰개성화(deindividualisation)와 같은 것을 촉진할 수 있도록 특별한 상황을 준비했습니다.

실험은 24명의 참가자 중 9명의 교도관과 9명의 죄수로 시작되었고, 나머지는 대기 상태에 있었습니다. 감옥 내부 공간 한계로 인해 참가자들을 전부 실험에 투입하기 어려웠습니다. 교도관들은 셔츠와 바지가 카키색이었고, 눈을 가리기 위해 선글라스를 착용했습니다. 죄수들은 크기가 맞지 않는 겉옷과 스타킹으로 머리를 덮었습니다.

실험 전날 교도관 역할을 맡은 참가자들은 육체적인 상처를 입히지 말아야 한다는 규칙을 합의했습니다. 짐바르도는 교도관들에게 "수감자들에게 지루함과 공포를 조성할 수 있다"며 "그들의 운명은 우리와 시스템에 의해 조종되며 그들은 어떠한 힘도 가지고 있지 않다"고 이야기했습니다. Palo Alto 경찰서의 도움을 받기로 하였으며, 이후 수감자 역할을 맡은 참가자들은 집에서 무장강도로 체포된 것처럼 대우받았습니다. 경찰서에서의 절차를 거쳐 가짜 감옥으로 이송되었습니다.

실험은 예상보다 더 긴장된 상황으로 진행되었고, 참가자들의 행동과 실험의 결과는 이후 논란의 여지가 많이 남게 되었습니다.

⚂ 결과

스탠퍼드 감옥 실험은 초기 계획을 벗어나 극도의 상황으로 진행되었습니다. 교도관들은 가학적인 행위와 굴욕적인 대우로 죄수들을 괴롭혔고, 수감자들은 이에 대한 괴로움과 스트레스를 겪었습니다. 예기치 않은 상황으로 실험은 36시간 만에 반란으로 이어졌고, 이는 실험 내부에서의 긴장과 스트레스가 어떤 결과를 가져올 수 있는지 보여줬습니다.

실험 참가자 중 한 명인 #8612가 정신적으로 불안정해지자 실험이 갑자기 중단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실험 중단이 필요하다는 결론이 나왔으며, 이어서 수감자들은 안전한 곳으로 옮겨졌습니다. 그러나 교도관들은 계속해서 수감자들을 번호로 불러내며 이를 통해 자신들을 증명하는 새로운 방법을 강요했습니다. 이는 교도관들이 수감자들을 괴롭히는 또 다른 방법으로 전환되었습니다. 수감자들은 폭행당하기도 했고, 위생상태는 악화되었으며, 심지어 수감자들이 생리적인 필요를 충족시킬 수 없도록 방해하는 조치도 이루어졌습니다.

실험이 진행됨에 따라 몇몇 교도관들은 폭력적으로 변하며 실험은 조기 종료되었습니다. 실험 참가자들은 실험의 목적이지만 가석방을 위해 벌금을 부과받을 수 있다는 것을 받아들일 정도로 실험에 몰두해 있었습니다. 이러한 실험은 불필요한 피해와 괴로움을 초래하였고, 결국 실험이 여러 윤리적인 문제점을 드러냈습니다.

짐바르도는 참가자들이 그들의 역할에 완전히 역할에 흡수 되었다고 말하며 그들은 이것이 실험인데도 가석방을 위해서라면 벌금을 물 수 있다는 것을 받아들일 수 있다고 했다. 그들의 가석방 신청이 전부 거부되었긴 했지만 실험에서 나간 실험 참가자는 아무도 없었다. 짐바르도는 모든 금전적 보상을 잃은 후에 그들이 실험에 참가할 이유가 없다고 주장했다. 왜냐하면 그들은 뿌리 깊숙이 감옥에 흡수가 되었으며 그들 스스로를 수감자라고 생각했으며 그들은 남아있었기 때문이다.

실험을 담당한 짐바르도의 여자친구인 크리스티나 마슬락은 실험의 비인간적인 모습을 보고 실험을 중단할 것을 강력히 제안했습니다. 이에 따라 실험은 예정보다 훨씬 일찍 중단되었고, 이를 통해 사회심리학과 윤리적인 측면에서 다양한 논란을 불러일으켰습니다. 실험은 참가자들과 관련자들에게 불필요한 고통을 안겨주었으며, 심리적, 윤리적 측면에서 여러 논쟁을 불러일으키게 되었습니다.

⚃ 실험 기록

스탠포드 감옥 실험 영화의 한 장면

➞ 실험 1일차 

실험은 실제 장기복역자의 조언과 경찰의 협조를 받아서 스탠퍼드 대학교 심리학부 건물 지하에 만들어진 모의 감옥에서 시행되었습니다. 죄수 역을 맡은 참가자들에게는 이 장소가 모의 감옥이 아닌 스탠퍼드 주립 교도소라고 속이고 진행되었습니다. 그리고 죄수 역의 참가자는 실제 상황처럼 체포당한 뒤 취조를 받은 후 모의 감옥에 수감되었습니다. 

실험 참가자들이 자신들의 역할에 빠르게 적응하면서 실험의 장면들이 현실과 크게 다르다는 점을 보여주었습니다. 죄수 역할을 맡은 참가자들은 실제로 체포되었다고 믿게 되었고, 이것이 그들의 행동 및 반응에 영향을 주었습니다. 교도관 역할을 맡은 참가자들은 권력을 가진 역할로서 죄수들을 강요하고 괴롭히며, 그들은 규율과 통제를 유지하는 데 집중했습니다.

역할들 간의 교감은 빠르게 생겨나기 시작했는데, 교도관 역할의 참가자들은 명령적이고 공격적인 언어와 태도를 채택했고, 이에 따라 죄수 역할의 참가자들은 점차 수동적인 태도를 취했습니다. 이러한 역할의 변화는 단순히 실험의 정황과 설정 때문이었지만, 그들의 행동 변화는 실험의 향후 발전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실험 2일차 

교도관 역할의 참가자들이 권력을 통제하는 방법을 실험을 통해 배웠고, 이로 인해 죄수 역할의 참가자들과의 갈등이 더욱 심화되었습니다. 죄수 역할의 참가자들은 점점 폭동을 일으키며 반항적인 태도를 보였고, 교도관 역할의 참가자들은 그들을 진압하고 통제하기 위해 권력을 행사했습니다.

교도관 역할의 참가자들은 죄수 역할의 참가자들을 혼란에 빠뜨리고 상황을 혼란스럽게 만들기 위해 다양한 전략을 사용했습니다. 이러한 전략은 폭동에 가담한 참가자들과 가담하지 않은 참가자들 간의 방 교체, 험담, 교도관 역할의 참가자들이 죄수 역할의 참가자들을 더욱 엄격하게 통제하는 등의 것들을 포함했습니다.

또한 실험의 참가자 중 하나인 #8612번 죄수 역할의 피험자가 정신적으로 어려움을 겪었고, 실험을 계속할 수 없다고 판단되어 중단됐습니다. 이후 #8612번 피험자가 모의 감옥을 빠져나가자, 죄수 역할의 피험자들에게 그가 죄수들을 석방시킬 것이라는 소문이 퍼졌습니다. 이는 모의 감옥 내부에 불안정한 분위기를 더 가중시켰고, 실험의 결과와 참가자들의 행동에 대한 논의가 더욱 증폭되었습니다.

 실험 3일차 

피험자 가족들의 면회가 있는 날입니다. 가족 면회는 실험 참가자들과 그들의 가족 간의 감정적 연결을 일으키고 참가자들에게 외부 세계와의 접촉 기회를 제공했을 것입니다. 하지만 실험 참가자들이 부모로부터의 도움을 받지 못하고 실험에 머물러있어야 했던 것은 꽤 감정적으로 힘들었을 것으로 보입니다.

#8612번 참가자가 면회를 이용하여 모의 감옥에서의 상황을 변경하려 했을 때, 이러한 행동이 없어서 모의 감옥 내부의 긴장감이 더욱 높아진 것으로 보입니다. 실험 참가자들의 행동과 반응은 실험자들의 감정과 정서에 깊은 영향을 미쳤습니다.

#819번 피험자의 결정은 흥미로웠습니다. 그가 다른 참가자들의 시선과 인식을 걱정하고 실험 참가자가 아닌 일반인으로서의 존엄성을 되찾으려 했다는 점이 중요합니다. 실험 참가자들이 자신의 역할과 실험 상황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그리고 다른 참가자들이 그들을 어떻게 인식하는지에 대한 강한 인식이 있었던 모양입니다.

짐바르도가 실험의 진행을 동료 교수에게 자랑하다가 실험의 목적을 상기하라는 말을 듣고 당혹스러워했던 것 같습니다. 실험의 목적과 참가자들의 안녕을 지켜야 하는 연구자의 책임 사이에서 그의 갈등이 있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실험의 관점에서 참가자들의 안전과 윤리적 고려가 중요하다는 것을 상기시킬 수 있는 시간으로 보입니다.

 실험 4일차 

실험 참가자들이 가석방을 신청했지만, 그것이 거부되어 실험의 상황이 더욱 긴장되어 갔습니다. 실험의 실제 특성을 상기시켜주는 사건이었던 것 같아 보입니다. 실험 참가자들이 실험 상황에서 자유롭게 나갈 수 있다는 사실을 인식하고 있었지만, 그들이 이에 대한 선택권을 행사할 때 제한을 받았다는 것은 상당한 스트레스를 유발했을 겁니다.

이런 경험은 실험의 실험성과 참가자들의 행동에 대한 이해를 도울 수 있었을 것입니다. 실험 참가자들이 실험을 중단하고 나가는 선택을 할 때 어떤 결정을 내리는지, 그들이 실험 상황에서 어떻게 대응하는지에 대한 정보가 실험의 결과를 해석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입니다.

 실험 5일차 

교도관 역의 피험자들이 죄수 역의 피험자들에게 고문과 성적 학대를 하는 모습을 보였고 이를 관찰하는 것은 심리적으로 매우 어려운 경험이었을 것으로 보입니다. 부모들과 동료 교수들의 강력한 요구로 실험이 중단되었을 때 참가자들이 겪고 있던 상황에 대한 불안과 고통이 완화되었을 겁니다.

 실험 6일차 

피험자들에게 실험이 종료되었다는 사실을 통보하고 귀가시킴으로써 모든 실험이 종료되었습니다.

 실험 종료 이후

실험에 참가한 피험자들의 회복을 돕기 위하여 대화의 자리를 마련하였습니다.

실험이 종료된다는 소식은 피험자들에게 정신적으로 안정을 가져다 줄 것입니다. 실험이 종료되면서 그들은 실험에서 벗어나 평범한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게 되었을 겁니다. 이제는 실험에서의 경험을 되돌아보고, 실험에서 배운 것과 겪은 경험에 대해 함께 이야기하고 정리할 시간을 가질 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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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실험 결론

스탠퍼드 감옥 실험은 사회심리학에서 많은 논란과 관심을 불러일으키며, 인간 행동에 대한 이해를 넓히는 데 큰 기여를 했습니다. 이 실험은 사회적 상황이 개인의 행동을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보여줬고, 권위에 복종하는 경향이 어떻게 발현되는지를 살펴보았습니다. 또한, 밀그램의 전류실험과 함께 권위에 따른 복종과 권력의 영향력을 연구한 중요한 사례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실험 결과는 참가자들의 개인적 성향보다 실험 환경이 그들의 행동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이는 예상치 못한 상황에서 일반인들이 놀라운 정도의 행동을 할 수 있음을 보여줬습니다. 이러한 인간 행동의 복잡성과 사회적 상황에 대한 인식은 사회심리학 분야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또한 실험 결과는 현실 세계의 감옥에서의 상황과 일치하는 부분도 많았습니다. 산 쿠엔틴 형무소와 아티카 형무소에서의 반란은 감옥 내부에서의 권력관계와 복종에 대한 문제를 다시 한 번 제기했고, 이러한 실험 결과는 형사 제도와 인간 행동에 대한 이해에 영향을 끼쳤습니다. 실험의 결과는 그 후의 사회학적인 연구와 현실 세계의 제도 및 인간 행동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실험에 대한 영상과 영화화

➞ 영상

 

➞ 영화

넷플릭스 D.P. 공식 사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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