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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1~2월 전기차 배터리 시장 점유율 분석|CATL 1위, 한국 3사 점유율 하락 이유는?

by SB리치퍼슨 2025. 4. 9.

2025년 1~2월 전기차 배터리 시장 점유율 분석|CATL 1위, 한국 3사 점유율 하락 이유는?

2025년 1~2월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 시장은 40% 이상의 성장세를 보였습니다.  
하지만 한국 배터리 3사(LG에너지솔루션, 삼성SDI, SK온)는 점유율 하락이라는 우울한 성적표를 받았습니다.  
중국의 CATL과 BYD가 시장을 주도하는 가운데, 국내 기업의 대응 전략이 중요한 시점입니다.

8일 시장조사업체 SNE리서치에 따르면 올해 1∼2월 세계 각국에 등록된 전기차에 탑재된 총 배터리 사용량은 약 129.9GWh(기아와트시)입니다. 반면 국내 배터리 3사의 점유율은 5% 이상 하락했습니다. 

2025년 1월부터 2월까지의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 시장은 전년 동기 대비 40.3% 성장한 129.9기가와트시(GWh)를 기록하며, 전기차 산업의 역동적인 발전을 보여주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성장에도 불구하고 국내 배터리 3사(LG에너지솔루션, SK온, 삼성SDI)의 시장 점유율은 17.7%로, 전년 대비 5.5%포인트 하락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2024년 전기차용 배터리 성장률이 27.2%를 기록했다는 점을 감안하면 일단 올해 출발은 괜찮은 것으로 파악됩니다. SNE리서치 관계자는 "중국이 전체 시장을 견인한 것으로 파악한다"고 말했습니다.

 

전체 시장 확대에도 불구하고 국내 배터리 기업들은 웃지 못했습니다. 국내 배터리 기업들의 점유율은 크게 떨어졌습니다. 특히 삼성 SDI의 점유율은 1년 새 4계단이 하락하면서 비상이 걸렸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은 12.7GWh의 사용량으로 8.5%의 성장을 이루며 3위를 유지하였으나, 테슬라향 공급량 35.7% 감소로 인해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성과를 보였습니다.

SK온은 6.1GWh로 38.6%의 성장률을 기록하며 4위에 올랐습니다. SK온의 경우 현대차의 아이오닉5, EV6 페이스리프트 모델, 메르세데스 벤츠의 EQA, EQB 모델 판매량이 견조한 흐름을 보이며 판매량이 증가했습니다.

반면, 삼성SDI는 4.2GWh로 22.2% 감소하며 순위가 8위로 하락하였습니다. 삼성SDI의 주요 고객사인 미국 리비안이 리튬인산철(LFP) 배터리를 탑재한 모델을 출시하면서 삼성SDI 배터리 비중이 줄어든 것이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파악됩니다. 또 아우디 Q8 e-트론 모델의 판매량도 감소했습니다.

중국의 CATL은 49.6GWh로 전년 대비 39.7% 성장하며 38.2%의 시장 점유율로 1위를 유지하였고, BYD는 21.9GWh로 81% 성장하며 2위를 차지하였습니다. 자체 생산한 배터리를 전기차에 탑재하는 BYD는 지난해 400만대에 이어 올해 600만대의 신차 판매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중국 내수 시장을 넘어 한국을 포함한 아시아와 유럽 시장으로 진출하며 점유율을 빠르게 늘리고 있습니다.

올해 배터리 시장은 미국 트럼프 행정부의 추가 관세 정책으로 인해 불확실성이 가중되고 있습니다. SNE리서치는 "미국은 중국산 배터리 및 주요 원자재에 대한 관세 인상을 발표하며 글로벌 전기차 공급망 전반에 긴장감을 유발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중국산 원자재와 배터리에 의존하던 글로벌 기업들이 공급망 재편을 추진 중이며, 한국 배터리 기업들도 북미 현지 생산 확대와 원자재 공급처 다변화를 위한 전략적 대응이 중요한 과제로 부상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 시장의 치열한 경쟁과 빠른 변화를 반영하며, 국내 배터리 기업들에게는 기술 혁신과 전략적 대응의 중요성을 다시금 일깨워줍니다. 앞으로의 시장 흐름을 주시하며,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을 기대해 봅니다.

📊 국내 3사 배터리 점유율에 대한 시사점 정리
- 한국 배터리 3사는 점유율 유지보다 기술력 강화, 현지화 전략이 필요
- 미국 시장 공략과 EU 탄소국경조정제도(CBAM) 대비도 중요
- LFP 배터리 경쟁력 확보와 ESS 등 신사업 확대도 고려할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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