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 여행 맛집 요리 헬스

[문화/영화] 학교폭력을 다룬 영화 ’배틀로얄(battle royal)’의 뜻은?

by SB리치퍼슨 2019. 5. 5.
반응형

학교폭력을 다룬 영화 ’배틀로얄(battle royal)’의 뜻은?

일본 영화인 ’베틀로얄’을 보면 일본 학교폭력 문제의 심각성이 우리를 훨씬 앞지르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영화의 설정만 봐도 이를 짐작할 수 있다. 가상의 미래에는 등교를 하지 않는 학생이 80만 명에 달하고, 교내폭력으로 숨진 교사가 1200명에 달하며, 학생들은 아무렇지 않게 학교를 부수곤 한다는 설정이다.

이 영화에서는 학생폭력 근절을 위해 어른들이 생각해낸 것도 폭력이다. ’베틀로얄’이라는 법을 만들고 한 학급을 3일간 무인도에 보낸 다음 최후의 생존자 한 명만 살아 돌아가게 만들었다. 이 영화는 잔혹한 장면으로 화제가 되었지만, 내면을 드려다 보면 학교폭력의 원인을 제거하기 보다는 임시방편으로 학교폭력을 없애보려는 기성세대를 꼬집고 있다.

실제로 학교폭력을 없애기 위해 ’배틀로얄’처럼 황당한 수준은 아니지만, 힘으로 누르는 정책은 큰 효과를 거두지 못한다고 전문가들은 말한다. 10여 년 전 일본에서도 문제 학생들을 퇴학시키는 등 강경하게 대처해 보았지만 퇴학당한 학생들은 성인범죄에 흡수되고 왕따처럼 음성적인 폭력이 교묘히 이루어졌다고 한다. 가정, 학교, 사회 전반에서 학생들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안 좋은 점에 대해 야단만 치기 보다는, 잘한 일에 대해서는 아낌없이 ’칭찬’해 주는 분위기를 만들어 주는 것으로도 스트레스를 풀기 위한 폭력은 줄어들지 않을까.

battle royal은 두 명 이상이 정신없이 서로 싸우는 것을 말하는데, 우리말로는 ’대혼전, 집단싸움’ 정도에 해당한다.

<리플에 대한 추가 설명>

battle royal에서 battle은 싸움, 전투라는 의미이고, royal은 ’지독한, 극단적인’이란 의미를 지닌다. 원래 battle royal은 로마시대의 검투사들이 집단적으로 싸우다가 한 명이 살아 남을 때까지 벌이던 싸움에서 유래되었다. 당시에도 이런 종류의 집단적인 싸움은 아주 극단적인 것이었다고 알려져 있다.

  출처 : 인터넷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