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성과,정책

전세대출 보증비율 90% 하향

by SB리치퍼슨 2025. 1. 9.

전세대출 보증비율 90% 하향

금융위원회는 8일 이러한 내용을 담은 '2025년 업무계획'을 발표했습니다.

권대영 금융위 사무처장은 전날 브리핑에서 “100% 보증이 정상은 아니다. 상환 능력에 대해 일정 부분을 금융회사가 봐야 한다”며 “금리 하락 추세로 금리 부담이 크지 않은 지금 시점이 정상화된 전세대출 제도를 운영할 수 있는 적기”라고 했습니다.

금융당국이 200조원에 달하는 전세대출 공급 규모를 관리하기 위해 보증보험의 보증비율을 100%에서 90%로 낮추게 됩니다. 수도권은 추가 하향이 검토됩니다.

금융위는 현재 100%인 주택도시보증공사(HUG), 서울보증보험(SGI)와 90%인 한국주택금융공사(HF)의 전세대출 보증비율을 90%로 일원화하기로 했습니다.

수도권에 한해서는 추가 인하하는 방안도 검토하겠다고 전했습니다. 80% 수준의 보증비율이 적용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보증을 적게 해 주면 ‘갭투자(전세를 끼고 매수)’ 등에 쓰일 수 있는 전세대출을 줄이는 효과를 기대할 수도 있습니다.

권대영 금융위 사무처장은 "보증비율 90%로 일원화는 이르면 1분기에도 할 수 있을 것"이라며 "수도권 보증비율 인하 폭과 시기는 부동산 시장 상황 등을 고려해서 결정하겠다"고 말했습니다.

 

HUG, 전세가율 하향검토 안해, 90% 유지

 

HUG, 전세가율 하향검토 안해, 90% 유지

HUG, 전세가율 하향검토 안해, 90% 유지주택도시보증공사(HUG)는 9일 "전세보증금 반환보증 담보인정비율(전세가율) 하향 시행을 검토하고 있지 않다"고 밝혔습니다.HUG가 이같은 입장을 밝힌 것

sb.pe.kr

 

2025년 달라지는 부동산 제도 '총정리'

 

2025년 달라지는 부동산 제도 '총정리'

2025년 달라지는 부동산 제도 '총정리'가계 부채 늘어나자 정부는 ‘스트레스DSR(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 2단계 시행’, ‘디딤돌 대출 관리방안’ 등을 통해 부채 총량 관리에 나섰습니다. 하

sb.pe.kr

 


#주택도시보증공사 #서울보증보험 #한국주택금융공사 #HF #HUG #SGI #갭투자 #전세를끼고매수 #보증비율 #수도권보증비율 #전세대출 #전세대출보증비율 #전세대출보증비율하향 #전세대출보증보험보증비율 #전세사기 #금융위원회   

반응형

댓글